앞에서 ARM의 간단한 발생 배경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앞에서 말했던 RISC는 무엇일까요? 일단 RISC란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약자 입니다. 말을 그대로 풀어보자면 줄어든 '명령어 세트' 컴퓨터 라는 것이지요. 즉, CPU 명령어의 개수를 줄여 하드웨어 CISC보다 구조를 조금 더 간단하게 만드는 방식이지요.

 RISC는 CISC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이 Arcon사가 BBC Microcomputer를 만드려는 1983년에는 16-bit의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CISC라는 것은 1. 명령어의 숫자가 많았고, 2. 명령어를 처리하는데 많은시간(clock cycle)이 들었고 따라서 3. Interrupt Latency(대기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ARM이라는 것은 멀티미디어와 같은 복잡한 성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와 기계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즉 인터럽트를 잘 해결할수 있는 구조가 필요로 했습니다.

 따라서 Arcon사는 CISC로 CPU를 설계하는 것을 망설이던 때 Berkely 대학에서 내놓은 Berkely RISC I 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RISC I 은 몇명의 대학원생이 일년정도의 연구기간 동안 만들어 낸 것이였지만 그 당시의 어떠한 사용 CPU에서도 뒤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Arcon사에서는 이 Berkley RISC I을 변형하여  ARM CPU를 만들어 내었고 이것이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Arcon Computers와 Apple computer가 합작을하여 ARM 유한회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고 이때 ARM이 Arcon RISC Machin이 아닌 Advanced RISC Machins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ARM이라는 것은 Chip의 이름도 되겠지만 회사의 이름도 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ARM사는 CPU의 종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ARM(Advanced RISC Mach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 ARM의 Instructions  (0) 2009.10.23
1.3 - ARM의 Register  (0) 2009.10.23
1.2 - ARM과 Bekeley RISC  (0) 2009.10.23
1 - ARM 이란 무엇인가?  (0) 2009.10.23
0 - 들어가는 말.  (0) 2009.10.23

+ Recent posts